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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/Graphics, Shader

노말맵이 파란이유

 

노말맵을 보면 전체적으로 푸른빛임

 

 

노말맵은 픽셀 단위로 계산되는데 픽셀에 3차원 좌표(x, y, z)를 가지고 있음

 

RGB 각 값을 0~1로 표시하고 벡터에서 정규화된 0~1 값으로 사용됨

 

이중 z 축이 노말의 방향임

 

정규 벡터는 -1~1의 값으로 나오는데

 

0을 -1로 취급함 

 

rgb : 0  0.5   1

xyz : -1  0    1

 

z 축은 역방향으로 나오지 않아 항상 0 이상

 

0의 rgb값은 0.5이고 항상 b값은 0.5 이상으로 나오므로

 

노말맵은 푸른색으로 나옴